생활문화 활성화 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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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문화육성 지원사업

생활문화육성지원사업 [우리동네 생활문화1,2]는 지역 생활문화 공간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배리어프리‧친환경‧생활문화 비활성화 지역 및 계층 기반 생활문화 활성화 프로젝트를 구성하여 운영하는 사업이며,
[우리동네 생활문화주간]은 생활문화공간의 시민참여형 체험 프로그램을 동시에 개최하는 행사입니다.
생활문화육성지원사업은 대구 지역 곳곳에서 시민들의 생활문화 향유 프로그램과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사업목적

일상에서 생활문화를 누릴 수 있도록 15분 생활문화권 조성을 위한 공간 기반 지원 및 비활성화 분야 지원을 통한 저변 확대 기반 마련

사업개요

사업명 우리동네 생활문화Ⅰ
(공간형)
우리동네 생활문화Ⅱ
(프로젝트형)
우리동네 생활문화 주간
사업내용 15분 생활문화권 형성을 위한 생활문화 공간 활용 프로그램 운영 생활문화 비활성화 분야 유입 및 확장을 위한 공동체 프로젝트 운영 생활문화공간 동시 행사 개최 및 마을형 체험(참여)프로그램 운영
사업기간 2024. 4월 ~ 11월 2024. 10월 중
참여대상 대구에 소재하고 있는 생활문화 활동이 가능한 시설(공간)
(또는 공간 확보 증빙가능한 단체)
대구에 소재하고 있는 문화콘텐츠 관련 예술가, 기획자, 활동가 등으로 구성된 단체 기 선정 생활문화공간
48개소 + 24년도 선정 10개소 중 수요 반영
지원규모 공간별 최대 4,000천원 단체별 최대 6,000천원 공간별 간접지원
운영방법 공모 및 선정 지원(교부금 정산) 직접 운영

참여단체

우리동네 생활문화Ⅰ(공간형)
우리동네 생활문화Ⅱ(프로젝트형)

우수프로그램 지원사업

우수프로그램 지원사업은 우수한 생활문화동호회가 자발적으로 문화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고 생활문화동호회의 축적된 역량을 바탕으로 문화나눔을 통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해 나갑니다.

사업목적

생활문화동호회의 공연․전시 활동 기회 제공 및 사회공헌 역할 확대

사업개요

사업명 시민작가열전 생활미술프로젝트 찾아가는 생활문화
사업내용 우수동호인의 릴레이 개인전 및 지역 대표 미술관 등 기관협력을 통한 순회전 개최 우수동호회와 시민간의 미술 협업 프로젝트 문화취약기관 파견을 통한 사회적 가치실현
사업기간 2024. 5월 ~ 12월
연간 전시 4회(기획·협력전시)
2024. 7월 ~ 12월
연간 프로젝트 2회
2024. 3월 ~ 11월
연중
참여대상 생동지기, 대구시민 등 생동지기, 대구시민, 지역작가 등 생동지기
지원유형 및 내용 운영지원 및 통합홍보
※전시 개최에 필요한 경비 일체
활동비 지원(1인당 3만원/동호회당 최대 6인), 운영지원 및 통합홍보 활동비 지원(1인당 3만원/동호회당 최대 6인), 기본 무대장비
운영방향 지역의 우수하고 개성 있는 생활미술을 발굴․소개하며 지역교류를 통한 역량 강화 지역민 공동제작 방식으로 생활미술의 일상화․대중화 적극 추진 우수동호회의 뛰어난 기량을 바탕으로 시민들의 문화향유 기회 확대

전시

시민작가열전

  • 사업내용

    우수한 미술동호인을 발굴하여 전시공간 및 평론, 전시 큐레이션 등을 지원하며 지역 대표 미술관 등 기관협력을 통한 전시 기회 확대

  • 사업구성
    구 분 내 용 비 고
    기획전 우수 생활미술 콘텐츠 소개
    • 우수한 미술동호인 2명을 발굴하여 릴레이 개인전 형태로 전시 개최
    • 객원 큐레이터와의 협력 전시로 전시공간, 평론, 홍보 등을 지원
    상반기 5월
    하반기 9월
    순회전 우수 생활미술 콘텐츠 소개
    • 생활문화인이 전시의 주체로 나아가기 위해 생활공간 이외의 전문 예술기관에서 전시를 개최하고 활동무대를 확장함
    • 공간협조 또는 공동기획형으로 추진
    • 개인전 또는 2인전으로 전시 진행
    • 지원사항 : 작품 운송 및 설치 ※ 그 외 사항은 협력기관과 협의
    8월, 10월
    연계프로그램 전시 연계 프로그램
    • 전시이해도 증진을 위한 연계 강연, 워크숍 등 진행
    • 전시관람 이후 전시후기를 작품으로 남기거나 전시작품과 연계한 어린이 체험 프로그램 진행
    • 참여작가, 객원 큐레이터와 프로그램 주제 및 내용 협의
    전시연계 프로그램 6회
  • 사업기간

    2023. 5. ~ 12.

  • 참여대상

    생동지기, 일반시민



생활미술프로젝트

  • 사업내용

    우수동호회의 역량을 매개로 시민과의 미술 협업을 통한 공공미술프로젝트

  • 사업구성
    구 분 내 용 비 고
    창 작
    • 생활문화센터 전시실 내부 *테이핑아트와 재활용품 등을 이용한 제작방식으로 창의적, 자율적 공간 조성
    • 우수동호회의 경험과 노하우에 기반한 예술적 재능과 지혜를 나누며 지역의 다양한 연령층이 통일된 주제로 작품 제작에 참여하는 협업 프로젝트로 추진
    • 공간의 특징을 이해하고 한 공간에서 수차례 공동 제작과정을 거침
    1개월
    전 시
    • 상·하반기 시즌별 주제로 나누어 전시 2회 개최
    • 작품제작의 시작부터 끝까지 시민이 완성함으로써 지역민들의 단합과 자율성을 아우르는 작품 전시
    • 각자의 이야기․삽화 표현 방식을 전개하여 총 200명 내외의 시민 참여
    1개월
    연계프로그램 시민 참여 프로그램1
    • 전시실을 방문한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다양한 재료로 각자의 방식으로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체험 부스 운영
    1개월
    시민 참여 프로그램2
    • 작품을 제작하며 느꼈던 소회를 함께 나누는 시티스트토크(Citizen+Artist Talk) 운영
    전시기간 동안 상설 운영
  • 사업기간
    구분 프로젝트명 참여대상 협력대상 지원사항
    7월 ~ 8월 우주 학생 우수동호회 및 지역작가 활동비 지원(1인당 3만원/동호회당 최대 6인), 운영지원 및 통합홍보
    11월 ~ 12월 크리스마스의 마법 직장인, 가족단위 등 일반인

대구생활문화제

대구생활문화제는 생활문화동호회가 주도하고 시민이 참여하는 축제를 통해 세대 간 소통 미치 생활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하는 사업입니다.
생활문화동호회가 직접 축제 콘텐츠를 기획하여 주도적으로 생활문화에 참여하는 기회를 제공할 뿐 아니라 네트워크를 구축하며,
일반 시민 참여형 콘텐츠 개발을 통해 시민이 생활문화에 접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 사업목적

    생활문화동호회가 주도하는 축제를 통해 세대 간 소통 및 생활문화 확산의 장 마련

  • 행사기간

    2024. 5. 11.(토) ~ 12.(일) 11:00 ~ 18:00
    ※ 판타지아 대구 페스타(봄 시즌) 연계

  • 행사주제

    레트로(Retro) + 뉴트로(New-tro)

  • 참여대상

    생활문화동호회 및 대구시민

  • 운영장소

    동성로 일대

  • 주요내용

    생활문화 공연, 전시, 체험, 홍보, 시민추진단 운영 등

성과공유회

사업 참여자, 행위자 대상 활동결과 공유의 장 제공을 통한 생활문화 확산
  • 행사기간

    2024. 12월 중

  • 참여대상

    2024 대구생활문화센터 운영사업 참여 동호회

  • 운영장소

    대구생활문화센터 어울림홀 등

  • 주요내용

    - 2024 대구생활문화센터 운영사업 참여 동호회 대상 공연 및 활동 결과 공유의 장 제공을 통한 생활문화 확산
    - 구군 담당자 간 결과 공유 회의 및 생활문화 매개인력 결과 발표를 통한 우수사례 발굴 및 네트워크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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