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광역 생활문화 거버넌스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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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문화협의체

대구생활문화협의체는 다양한 소리에 귀 기울여 보다 많은 사람이, 보다 즐겁게 생활문화를 즐기는 환경을 구성하기 위한 협의기구입니다.
직접적인 주체인 시민과 기획하는 활동가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정책을 만들어가는 광역 및 구·군 실무진과 학술인의 연구·조사가 융합되어 대구에 적합한 사업들을 설계하는 토대를 마련합니다.
  • 사업목적

    지역의 생활문화 정책수립 및 대구형 거버넌스 체계 조성, 구‧군 네트워킹 활성화

  • 사업기간

    2024. 2월 ~ 12월

  • 참여대상

    생동지기, 구·군센터운영 실무자, 연구 학술인

  • 운영방향

    - 대구의 생활문화 지형 실현, 대구시 및 구·군, 센터 간 협력체계 계속 확대
    - 2023년도 생활문화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구·군 중심 지형도 다각화
    - 동호회, 구·군 및 생활문화센터 운영 실무자·대표, 시민, 연구 학술인 4Track으로 운영

대구생활문화 협의체
  • TRACK 1
    시민위원회
    • 니즈파악, 의견제시
    • 실행주체 중심 활성화 방안 마련, 활동가포함
  • TRACK 2
    실무위원회
    • 협력방안 논의 및 환류체계 구성, 인·물적 공유
    • 정책 및 공모사업 추진
  • TRACK 3
    협력위원회
    • 장기협력 관계망 형성
    • 환류체계 구현, 정책화
    • 주요의제 안건승인
  • 연구 자문단
    지역 워킹그룹
    • 주제별 구성으로 세분화, 심층화, 다각화,지속성 확보
대구생활문화센터와 9개 구․군 재단(생활문화센터)협력 추진 방향
  • · 대구 9개 구·군(재단)과의 장기적인 생활문화 관계망 형성
  • · 대구형 생활문화의 장기적인 발전 방향 모색 및 활성화 방안 도출
  • · 대구형 생활문화 특성화 사업과 연계 협력 사업의 구심점 역할 구현

구군 네트워크 협력사업

구·군 네트워크 협력사업은 광역과 구·군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토대로 상생하는 생활문화 저변을 구성하는 사업입니다.
(GROUP 1)지역별 특성을 담은 활동가 양성을 지원하여 구·군에 맞는 생활문화를 활성화합니다.
(GROUP 2)워킹 그룹을 운영하여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교육·워크숍·컨설팅을 운영합니다.
  • 사업목적

    지역에 특화된 마중물 사업으로 생활문화 활동가 양성 및 구‧군 중심 사업의 확산

  • 사업기간

    2024. 4월 ~ 12월

  • 참여대상

    구·군 생활문화센터 운영 주체 외

  • 운영장소

    대구 소재 생활문화센터

  • 운영방향

    - 지역특화 생활문화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한 활동가 양성의 기반 구축 및 증진
    - 지역별 현실을 반영한 유기적인 정책적 담론 형성 및 협력사업형 구조 실현을 통한 대구형 생활문화 체계 정립

  • GROUP 1
    생활문화 활동가 양성
    • 대상 ‘23년도 구․군 네트워크협력사업 참여 구․군
    • 내용 ‘23년도 구․군 네트워크 협력사업의 결과를 환류하여 개선 및 보완을 통한 심층화
    • 운영방법 사업비 교부를 통한 사업 운영 및 정산과 실적 보고
  • GROUP 2
    공동 워킹그룹 운영
    • 대상 생활문화센터 운영 구․군 참여/주제별 자문단 투입
    • 내용 ‘23년도 생활문화 연구/포럼 결과에 따른 주제별 교류 및 정책탐구형 협력 공동사업 추진
    • 운영방법 역량 및 특성별 그룹핑을 통한 맞춤형 교육·워크숍 제공 및 지형도 가시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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